Greetings

Home > ABOUT > Greetings > Korean

AKCSE President’s Message

안녕하십니까?

캐나다한인과학기술자협회(AKCSE) 회장 김일용입니다. 저희 협회는 1986년 11월에 설립되어 그 동안 22분의 전임회장님들이 협회를 이끌어 주셨고, 저는 2021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2년 임기로 협회 회장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우리 협회는 지난 24년동안 많은 성장과 발전을 하였으며, 2020년 현재 등록회원 3,000여명 (활동회원 2,000여명)의 규모로써, 11개 지역지부(Local Chapter), 7개의 차세대 청년전문가 지부(Young Professional Society), 4개의 전문가단체(Professional Society), 그리고 16개의 차세대 대학지부(School Chapter)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0년초에 시작된 COVID-19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캐나다에서도 아직 상황이 호전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와 같은 비상상황 중에도 우리 협회는 대면회의-온라인회의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Canada-Korean Conference(CKC2020) 밴프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으며, 과총과 협력하여 협회의 EDI(equality diversity inclusion)행사, YG/YP(Young Generation/Young Professional)행사, 그리고 여러 가지 국제연구협력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습니다. 많은 노력과 헌신을 해 주신 협회 회원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협회의 규모와 연구비는 급성장을 하였지만, 캐나다 과기협 내의 협회 회원들간의 소통과 협력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확장시키는 것은 아직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협회가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는 CKC대회와 한국과의 연구협력 및 연구비 수주는 계속 확대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고, 이에 추가하여 2021년에는 협회내의 회원들간의 소통과 협력을 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 협회 내에서 EDI가 실질적으로 더 잘 실현되고, 협회내의 소통이 더 활성화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부터는 협회의 소식을 전 회원님들께 전하는 캐나다 과기협 뉴스레터를 격월로 발행할 계획이고, 또한 YG/YP회원들을 지원하는 차세대 프로그램은 협회 운영진에서 항상 우선순위를 두고 진행할 계획입니다.
• 로컬 지부 및 전문가 협회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하도록 더 많은 노력을 하겠습니다.
• 한국으로부터의 펀딩 여부에 상관없이, 협회 회원님들간의 연구협력 및 교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조직인 R&D 위원회를 통하여 협회회원님들간의 다양한 연구협력 및 교류 프로그램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 COVID-19로 인하여 협회 재정운영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인데, 재정을 확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논의 중에 있으며, 또한 캐나다과기협 활동을 하시고 한국으로 영구 귀국한 분들과의 얼럼나이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프로그램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많은 프로그램과 사업이 있겠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협회 회원님들간의 소통, 친목도모, 협력 및 교류, 그리고 회원복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하여 모든 회원님들의 관심과 지지를 부탁 드리고, 또한 저와 임원단도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 일 용

캐나다과학기술자협회 23대 회장
퀸스대학교 교수